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사용방법, 가격,판매처 등 총정리

by 시작이 반~ 2022. 2. 16.
반응형

설 연휴가 지나고 코로나19 확진자수는 급격히 늘어나 8만명을 육박하고 있습니다. 확진자 수는 더 늘어날것이라는 전망이죠...참 여러모로 어렵습니다.

 

2월7일부터 2/20일까지 코로나19 확진이 되면 각자 스스로의 자율적인 책임과 재택치료 시스템으로 격리 기준이 달라집니다.

 

격리기간

확진자의 격리기간 : 백신접종자 7일, 미접종자 10일

밀접접촉자의 격리기간 : 백신접종자 격리면제(6~7일차 PCR 검사) , 미접종자 7일격리(6~7일차 PCR 검사)

 

정의

접종완료자 : 2차접종 이후 90일이 넘지 않았거나, 3차접종을 완료한 사람.

미접종자 : 2차접종이후 90일이 넘고, 3차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

밀접접촉자 : 확진자 또는 의심환자와 접촉한 자, 마스크없이 2미터 이내에서 15분이상 대화한 사람.

 

코로나 검사벙법

2월3일부터는 고위험군만 PCR검사를 진행하고, 일반인은 자가진단키트 또는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통해 검사.

 

 

자가진단키트 판매처 및 가격

약국과 2월15일부터 일부 편의점에서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물량이 출시됩니다. 소비자는 1인당 6천원에 5개까지 구매가능합니다. CU는 100만개 확보, GS25는 80만개 확보, 세븐일레븐은 17일부터 휴마시스의 코로나 자가진단키트를 100만개 확보하여 판매합니다. 

 

편의점들은 혼잡을 막기 위해 자체 앱을 이용하여 점포별 자가진단키트 재고를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고 하니 구매전에 앱을 통해 미리 재고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가검사키트 사용방법

1. 검체를 채취하기 전에 검체 추출물이 들어있는 튜브를 열고 진단 키트 상자에 넣습니다.

 

2. 샘플은 동봉된 멸균 면봉을 사용하여 수집합니다. 시료를 채취하기 위해서는 양쪽 콧구멍 안쪾에 1.5cm에서 2cm정도 넣고 10회 정도 발라줍니다.

 

3. 시료 채취한 면봉을 시료 추출물이 들어있는 튜브에 넣고 10회 이상 저어줍니다. 그 후, 솜을 짜내듯이 꺼내거나 제품에 따라 꺠서 튜브에 넣습니다.

 

4. 필터 캡을 눌러 튜크 흡입구를 닫고 진단 키트 상자에 넣습니다. 이때, 흘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5. 테스트 기계를 꺼내서 평평한 표면에 놓습니다.

 

6. 검출 추출물을 3~4방울 떨어뜨려 테스터에 넣습니다.

 

7. 결과는 15분에서 30분 후에 알수 있습니다. C가 하나의 선을 보이면 음성, C와 T에서 두개의 선을 보이면 양성입니다.

   T에만 라인이 있거나 반응이 없으면 테스트가 제대로 수행되지 않아 다시 테스트 해야 합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가

   승인한 자가진단 키트의 정확도는 80~90% 입니다.

 

키트 처리 방법

검사된 키트는 제품에 동봉된 폐기물의 비닐봉지에 넣어 밀봉하여 검사 결과에 따라 처리해주세요.

 

음성일 경우 : 일반쓰레기처럼 종량제 봉투에 담아 생활폐기물에 버리면 됩니다.

양성일 경우 :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가져가 코로나19 검역 의료폐기물로 처리해야 합니다.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는 제품마다 사용 방법이 다르므로 제품 설명서를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