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한국장학재단 소득분위 확인방법

by 시작이 반~ 2021. 10. 26.
반응형

대학생을 둔 부모라면 학자금에 대한 부담은 누구나 있겠죠?
이런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 한국장학재단에서는 소득별 구간을 정해서 장학금을 지원해주는데 직접지원과 대학연계
지원 두가지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어요.
오늘은 한국장학재단에서 진행하는 직접지원에 필요한 소득분위 확인방법과 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한국장학재단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학자금의 지원구간은 총 10구간을 나눠져 있습니다.

여기서 기준중위소득이란
* 보건복지부 장관이 급여의 기준 등에 활용하기 위하여 중앙생활보장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고시하는 국민 가구소득의 중위값.
* 최저생계비를 대체하여 급여(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별 선정기준 및 생계급여 최저보장수준에 활용되는 값
- 2021년 기준 중위소득 4인 가구 기준 ; 4,876,290원 입니다.


사이트에 접속 후 상단의 장학금->한눈에 보는 학자금 지원구간 클릭합니다.

 

학자금 지원구간이란
우선적 학자금지원 대상자 선정을 위하여 소득,재산 조사를 통해 산정한 대학생 가구의 소득인정액을 재단의 학자금 지원구간 구간표에 적용하여 결정한 구간값을 의미합니다.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 안내
학자금지원신청->정보제공 동의->소득,재산 조사->학자금지원 결정->최신화 신청

 

학자금 신청은 온라인 신청으로 하여 홈페이지 및 모바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가 필요하며 정보제공동의 대상 가구원확인으로 부모 또는 배우자입니다.
* 동의대상 가구원은 전자서명수단으로 동의가 가능합니다.
* 가구원 동의를 완료하지 않은 경운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이 불가합니다.
* 학생 본인이 학자금신청일 기준으로 기초차상위일 경우 가구원의 동의가 불필요 합니다.


국내 소득,재산 조사에서는 학생,부모(또는 배우자)의 소득,재산 조사 및 소득인정액 산정을 합니다.
- 소득,재산의 범위: 사회보장정보시스템으로 조사되는 소득, 재산 관련 공적정보 및 금융정보 (재단 학자금대출 잔액포함)
- 국내 소득,재산 조사는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 및 가족관계 서류처리 완료자에 한하여 진행되며, 약 8주 내외로 소요됩니다.
-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운영 일정에 따라 재산조사기간이 지연될 수 있으니 신속한 가구원 동의완료를 권장합니다.


학자금 지원 결정은 소득인정액에 따른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으로 학자금 지원구간별 경계값 기준은 매학기 상이할 수 있습니다.

통지- 학자금 지원구간을 결정하여 통지합니다. 학생에게는 휴대폰 메세지 및 이메일로 통지를 하고 부모에게는 만 35세
이하 미혼 신청인에 한하여 부(또는 모)에게 휴대폰 메세지로 통지 합니다.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 상세내역은 홈페이지 또는 상담센터로 문의할 수 있으며 고객정보보호를 위해 본인 외 소득,재산 정보는 제공이 불가 합니다.


최신화 신청- 최신화할 정보가 있는 경우 학생 통지일로부터 10영업일 이내 최신화 신청이 가능합니다. 학자금 지원구간 최신화 신청은 상담센터(1599-2000)을 통해 상담 후 진행 가능합니다.
기한 경과후엔 최신화 신청이 불가합니다.


최신화 심사- 최신화 신청 접수에 따른 심사 진행을 합니다.
최초 학자금 지원구간보다 높게 산정될 수 있으며 신청 이전으로 복원이 불가함으로 유의하세요.
최신화 신청 처리는 최신화 신청일로부터 30일이내 진행되며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정비 및 안정적 최신화 처리를 위해 처리기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종료- 학자금지원 사업별 학자금 지원구간 반영-최신화 신청자의 경우 최신화 용인 시 소득인정액 조정될 수 있으며 (학자금 지원구간 재산정)- 통지 후 홈페이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득산정방식
소득인정액= 소득 평가액(월) + 재산의 소득 환산액(월)
소득평가액-가구의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연금소득 등을 공제금액을 제외하고 월 기준으로 합산 재산의 소득환산액-(재산-기본재산액-부채) X 월 소득 환산율

부채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해 조사되는 금융기관(한국주택금융공사 포함) 부채
- 신용카드 연체금(미결제금) 부채 반영(단, 3개월 이상 연체된 50만원 이상의 신용카드 미결제금의 원금에 한함)
- 마이너스 통장, 한도대출, 기업대출, 카드론 등 제외

금융기관 외 대출금
-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전. 월세 임대보증금 등
- 부채는 일반재산에서 차감 후, 잔여액은 금융재산에서 차감 됩니다.

이 외에도 한국장학재단 사이트상에서 여러 정보와 혜택을 누리실 수 있을꺼라 생각되오니 자격이 되고 해당되시는 분들은 사이트에 접속하시어 좋은 혜택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