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경위서의 정의 ,종류, 작성요령

by 시작이 반~ 2021. 11. 16.
반응형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의도치 않게 크고작은 실수나 사건에 휘말리게 되는경우, 혹은 잘못된 정보로 인해 억울하게 누명을 쓰게 되는경우 등 다양한 일들고 인해 경위서를 쓰게 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그럴경우 참 당황스럽고 어떻게 써야할지, 어떤 양식에 맞게 써야할지 당황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경위서 작성하는 요령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경위서가 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위서란?

어떤 사건이나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사건의 시작부터 끝까지 시간순서대로 경과를 보고하는 서류를 말합니다

발생한 사건사고에 관련된 현 상황, 그리고 원인과 결과에 대한 설명과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서류이기도 합니다.

 

그럼 여기서 의문인 분들이 계시겠죠? 경위서가 시말서와 같은 개념이 아닌가?하시는분들 계시죠?

 

시말서는 자신에 잘못에 대한 경위를 세세히 적는 문서로 경이서보다 본인의 과실로 인해 작성하게 된다는 느낌이 강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결국 경위서나 시말서나 거의 비슷한 의미이고 현재는 경위서라고 대체해서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경위서 작성 사유

경위서 작성 사유는 상황에 따라서 다 다를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를 보면 사건이나 사고, 업무재해, 불량품 납품, 배송오류 및 납품지연, 장비 고장, 오발주, 질병 발생, 부정행위, 물품 분실 등이 있습니다. 

목적에 따라서 사고 경위서, 범죄 경위서, 근태 경위서, 재해 경위서 등으로 양식을 변경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경위서 양식

경위서 양식은 쉽게 다운로드 할수 있는데요, 인크루트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상단의 메뉴중에 자료실을 클릭해 줍니다.

자료실 메뉴 중 회사서식 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여러 양식들이 나오고 하단에 경위서(간단양식) 파일이 있어요.

경위서 예시 양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한글/워드 등 다양하게 있어서 자신이 작성하기 편한 양식으로 다운로드 받으셔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경위서 종류에 따른 작성요령

* 사고 경위서

  - 육하원칙에 따라 누가,언제,어디서,무엇을,왜,어떻게 등의 순서로 한눈에 내용이 파알될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사고에 관련된 사람들의 인적사항을 함께 작성하면 좋습니다.

 

* 근태 경위서

 - 결근,지각,조퇴 등의 사항에 대해 이유를 명확히 작성합니다.

 

* 재해 경위서

 - 업무 중 발생한 과로나 질병에 대해 작성하는것으로 해당 질병의 발생원인과 현황이 함께 보여질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경위서를 작성할때는 사내의 경위서 양식을 그대로 사용해서 작성하는것이 좋고, 사외일 경우에는 해당 거래처의 직급에 맞춰 작성하는것이 좋습니다.

 

경위서 작성방법

첫번째, 발생경위는 간단하고 명료하게 작성하는것이 좋습니다.

글이 길어질 경우 사건의 핵심과 흐름을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에 사실을 중심으로 솔직 담백하게 작성하도록 합니다.

 

두번째, 객관적인 입장에서 작성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을 반영할 경우 사건의 본질을 흐리게 되고 정확한 사실을 전달하기 힘들게 되어 명확한 사건의 해결이 힘들 수 있습니다.

 

세번째, 본인의 과실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반성하는 자세를 보이는 것입니다.

경위서를 작성할 때는 원인과 과정은 물론 책임소재에 대한 내용이 꼭 포함되어야 합니다. 해당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 단순히 사건에 대해 변명하는 것처럼 비춰질 수 있으니 반성하는 내용과 함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가 보일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네번째, 작성자와 서명, 작성일자 그리고 결제칸입니다. 

회사에서 경위서를 작성하시면 상사의 결제를 받아야 하는 일이 많을텐데 직접 경위서를 만들어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꼭 결제칸 만드는거 잊지 마세요.

 

다섯째, 사건 내용을 사술할때는 발생한 사건 및 사고, 원인, 자세한 상황, 해결방안을 꼭 넣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이상 경위서 작성요령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어렵다면 어렵겠지만 상황을 잘 정리하셔서 위의 내용에 맞게 작성하시면 될꺼 같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나 잘못을 하기 마련입니다. 완벽한 사람은 없으니깐요. 실수나 잘못을 인정하고 앞으로 같은 실수와 잘못을 반복하지 않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경위서를 쓰는 상황에 너무 자책이나 우울해하지 마시고 희망을 가지고 해가시면 될꺼같습니다. 

 

모두들 화이팅 하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