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뜻

by 시작이 반~ 2021. 10. 20.
반응형

블로그를 하면서 문득 카테고리가 정확히 뭐지?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같이 궁금해하실분들도 있으실꺼 같다는 생각에 알아보고자 합니다.

 

카테고리라는 말은 어떤 집합체를 분류할 쓰입니다.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단어인 외에 비즈니스 상황에 있어서도 소비자에게 정보를 발신할 사용하기 때문에 의미를 이해해 두어야 것입니다.
카테고리라는 단어의 의미 실제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말의 의미를 이해함으로써, 사물의 파악 방법이나 생각의 업데이트로 연결합시다.

카테고리의 의미란

카테고리(category) 원래 철학, 윤리학 등의 분야에서 쓰이던 말로 종류, 범주, 부류, 부문, 영역 등으로 표현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품」이라고 하는 모집단은 청과·고기·생선등의 카테고리로 나눌 있습니다."비슷한 성질이나 특징을 가지는 사람의 구조"라고 하는 뉘앙스로 기억해 두면 좋을 것입니다.


, 모집단을 카테고리별로 나누는 것을 카테고라이즈 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카테고리 분류(카테고리) 하는 목적은 정보 정리를 통한 정보 처리의 효율화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먹을 집에서 먹을 사다 .' 라고 표현하기 보다는 '과일 가게에서 먹을 사다 .' 라고 표현을 하는 것이 오는 물건의 이미지가 떠오르죠. 이와 같이, 카테고리 분류에 의해서 정보를 정리하는 것으로, 재빠르게 듣는 사람(정보 받는 사람) 말하는 사람(정보 발신자) 의도를 이해할 있는 것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음식점' '과일가게' 예처럼 정리되지 않은 정보나 물건은 잘못된 의사소통을 낳을 있습니다.

정보 조차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비효율적입니다
그러한 장면에 있어서, 보다 상대에게 정보를 단적으로 전하기 위해서, 정보를 정리하고 정리하는 것이 「카테고리 분류」 라는 작업입니다.


특히 넷에서 이용되는 것이 「카테고리 검색」입니다.  정보를 카테고리별로 나누어 기사를 게재하고 있으며, 카테고리별로 기사를 찾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설계는 많은 사이트에서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카테고리」라고 하는 말이 아니어도, 정보를 어떠한 키워드 마다 묶는 것으로, 카테고리 하고 있는 사이트는 많습니다.
예를 들면, WEB 미디어에서 무엇인가의 기사를 읽고 있을 , 기사의 하단이나 메뉴바 등에, 흥미를 끄는 키워드의 버튼이 놓여져 있어, 그것을 클릭한 적은 없습니까? 그리고, 클릭처에는 키워드에 관련하는 기사가 줄지어 있다--.이것이 「카테고리 검색」입니다.EC 사이트 등에서도 자주 있네요.

 

카테고리 분류에 의해서 분할·집약한 정보군을 상대에게 나타냄으로써, 효율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검색할 있도록 하고 있다, 라고 하는 것입니다.

 

카테고리' 종류, 구분이라는 으로 여러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한편, 「카테고리」는, 기본적인 구분·인식상의 분류를 가리킨다고 하는 정의가 있으므로, 사용할 때는 주의도 필요합니다.'분류하다'라는 유의어와 함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